후니의 IT인프라 사전

백엔드 개발을 위한 핸즈온 장고 리뷰 본문

도서리뷰/IT 도서

백엔드 개발을 위한 핸즈온 장고 리뷰

james_janghun 2023. 6. 12. 09:24

총평

- 책의 난이도 : ★★☆☆☆

- 추천 별점     : ★★★★★

- 추천 독자     : 파이썬을 주력 언어로 하면서 장고를 사용하는 백앤드 주니어 개발자 (예비 개발자도 기본서로 충분하다)

- 지은이         : 김성렬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예제소스 : https://github.com/KimSoungRyoul/django-backend-starter


 

 

 

이 책은 파이썬 백엔드 개발로 Django를 다루고 있다. 책 표지부터 취향저격수 처럼 예쁘게 잘 되어있는데 요즘은 진짜 책 표지 잘 뽑는것 같다.

 

아무튼 내가 요즘 많은 책들을 보면서 중요시 생각되는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이 책은 그런 요소들을 정말 잘 모아서 제작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째는 한국 저자의 책이라는 것이다. 앞서 테라폼 책의 리뷰에서도 적긴했는데 한국 저자의 책은 아무래도 읽기가 편안하다. 

표현에 대해서 한국인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아주 쉽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한국 개발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나 팁들에 대해서 공감대 형성이 좋다. 그래서 한국 저자의 책이라는 것 자체가 요즘은 하나의 무기가 되는 것 같다. 책의 중간 중간 있는 팁부터 흔히 하는 착각이나 실수하는 사례들을 꼼꼼히 설명해주고 있다.

괄호에 좀 더 쉬운 설명이 써져있는게 보이는가?

 

두번째는 주니어를 위한 장고 책이다. 책 표지에도 적혀있지만 타겟으로 한 독자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 나도 파이썬은 알고 있지만 Django에 대해서는 들어만 보았다. 그런데도 읽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다. 그림도 너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고, 아래 설명도 매우 자세했다. 그리고 이 책의 범위를 너무 벗어나는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만 하고 복잡하게 다루지 않았다. (주니어에게는 이게 훨씬 도움이 되는 선택과 집중을 했다고 본다)

쉬운 설명과 쉬운 예제가 많아 직관적으로 이해된다.

또한 주니어 대상이기 때문에 가끔 주는 팁 중에서 취업에 대한 팁이나 취업 후 개발자로써의 팁들도 많이 들어있다.

면접 / 이력서 팁들이 곳곳에 숨어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전가능한 시각을 위해서 단순히 주니어가 실수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보충해야할 부분도 명확하게 알려준다.

주니어가 고려할 만한 부분은 잘 집어준다.

 

세번째는 그림으로 배우는 장고라고 해도 될 정도로 그림이 많다. 그림이라고 오히려 날로 먹는거 아니냐는 오해가 없었으면 좋겠는데, 보통 개발을 하게 되면 추상화되는 개념들이 많은데 이것을 도식화하기가 어렵다. (개발을 많이 해본 사람들이야 별 대수롭지 않겠지만, 개발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힘들다.) 그리고 하다보면 자연스러워지겠지만 그림이 있어 이해도가 확 올라가는 점은 누구든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딱 봐도 직관적으로 이해된다.
가로로 크게 그림이 있는 페이지들도 많다.

 

 

이런 특징들만 나열해도 충분히 구매해서 책장에 두고두고 여러번 읽을 가치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에 장고를 사용한 백엔드 개발자 혹은 개발자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책이 강의식처럼 잘되어있고, 읽기 편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강의를 보지 않아도 이 책만 여러번 읽어도 충분하다고 생각이든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백엔드 개발을 위한 핸즈온 장고

파이썬 백엔드 개발을 위한 장고의 핵심 개념을 다루고 있다. 실제 주니어 개발자가 궁금해하던 내용을 포함하여 백엔드 개발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CS 지식과 장고 코어 모듈을 입문자가 쉽

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