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IT인프라 사전

[디코딩] <초보자도 프로처럼 만드는 플러터 앱 개발> 리뷰 본문

도서리뷰/IT 도서

[디코딩] <초보자도 프로처럼 만드는 플러터 앱 개발> 리뷰

james_janghun 2023. 10. 20. 12:02

 

 

총평

- 책의 난이도  : 

- 추천 별점     : ★★★★

- 추천 독자     : 플러터를 통해 앱 개발을 해보고 싶은 개발자

- 지은이         : 이정주 저

- 출판사         : 디코딩

- 권장 실습환경 : Windows 10이상, macOS 모하비 10.14이상 / 플러터 3.10이상, 다트 3.0 이상

- 깃허브 : https://github.com/decodingbook/Flutter-Dev (공식 깃허브)

                https://github.com/flutterwithyou (저자 깃허브)

 


 

이 책은 기획부터 상용앱 출시까지 5주만에 완성하는 실용적인 가이드북이다.

 

 

각 챕터별 내용

 

1장. 플러터 여정 시작하기 에서는 플러터의 개념과 각 운영체제 별 설치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윈도우/맥을 모두 다루고 있으며 CLI 명령어 및 다운로드까지 전부 설명하고 있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장. 플러터 여정 준비하기 에서는 기본적인 Dart 문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변수 / 연산자 / 조건문 / 반복문과 같이 다양한 기본 문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장. 앱 개발 과정 빠르게 훑어보기 에서는 기획적인 측면으로 접근합니다. 어떻게 화면 구성을 하고, 어떤 내용을 채울 것인지, 내용에 대해서 이미지는 어떤 경로에 어떤 방식으로 저장할 것인지, 클래스의 필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생각해봅니다.

 

4장. 앱 개발 과정 정확하게 톺아보기 에서는 주로 UI 측면에서 아이콘, 레이아웃, 폼 등 위젯등에 사용되는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이나 서버 통신과 같은 점차 심화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서 이 책의 하이라이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출시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200페이지 밖에 안되는 그 과정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출시도 해볼 수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5장. 파이널 프로젝트 에서는 이 모든 단계를 통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실제로 제작해보고 그 단계별로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갑니다. 중간중간 발생할 수 있는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주요 장점

 

1. 5주 완성 플래너와 함께 학습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맨 앞에 마련되어 있다.

학습자 입장에서 책에 대한 개발 계획을 세울 때 아주 유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2. Windows / Mac 두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을 모두 포괄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는 개발을 접근하는데 있어서 큰 무리 없이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에 할당된 페이지가 어느정도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앱을 하나 만드는데 많은 내용을 학습하고 시작할 필요 없이 금방 만들 수 있어 초보자에게 자신감을 주기에 아주 적합하다.

 

3. github에서도 코드를 제공하고 있지만 책에서도 깔끔하게 코드와 설명을 잘 기록해주고 있다.

4. 자주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 클래스 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한 걸음 더! 섹션에서는 부가적인 설명도 되어있기 때문에 기본기를 다지기에 적합하다.

 

5. 단순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등장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이게 왜 사용되는지 모른다면 의미가 있을까?

 

6. 실제로 앱 배포도하기 때문에 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 정책도 직접 챙겨준다.

생각보다 스토어에 앱을 올리는 것 자체가 하나의 또다른 관문이 될 수 있는데 그것을 좀 더 쉽게 해결해준다.

 

 

이 책을 통해서 쉽게 앱 개발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경험해 볼 수 있다. 나도 이 책을 받고 나서 시작해 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준 책이다. 실제로 이를 통해서 앱을 만들어보고 후기를 올려보고자 한다.

 

 

이상으로 책 <초보자도 프로처럼 만드는 플러터 앱 개발>에 대한 리뷰를 마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