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IT인프라 사전

[영진닷컴] <챗GPT 질문의 기술 2nd> 리뷰 본문

도서리뷰/IT 도서

[영진닷컴] <챗GPT 질문의 기술 2nd> 리뷰

james_janghun 2024. 11. 10. 01:49

 

 

 

총평

- 책의 난이도 : ★

- 추천 별점     : ★★★★

- 추천 독자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 지은이          : 이선종 저

- 출판사          : 영진닷컴

 

 


요즘은 정말 AI의 시대라고 해도될 만큼 정말정말 인기있는 핫템입니다.

그만큼 책들도 쏟아져 나오네요.

 

이번에는 이선종 저자님이 저술하신 챗 GPT에 대한 책입니다.

이분은 현재 청주대학교 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에서 겸임교수로 활동중인 분이세요. 그래서 이번에 AI쪽으로 저술해주신것 같습니다.

 

 

목차 소개

1장. 챗GPT 좀 아는 사람

2장  챗 GPT 관련 동향

 

3장. 일상과 업무에 바로 쓰는 챗GPT 활용법

4장. 학술 및 전문 서비스를 위한 챗GPT 활용법

 

5장. 챗GPT와 함께 쓰면 좋은 툴

6장. 프롬프트 테크닉

 

7장. 콘텐츠 제작

8장. AI 주식투자

9장. 소자본 창업

10장. 저자의 AI 인문학 담론

 

책의 내용

책 목차를 보면 챗 GPT를 활용하고 AI를 어떻게 다뤄야할지, 그리고 여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나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해 주셨습니다.

 

아마 1,2장은 요즘 AI 좀 써봤다고하시는 분들은 다 아는 내용일 거고 도움이 되는 건 3장,4장이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고 7,8장은 부업에서도 사용될 수 있어서 매우 흥미가 갔습니다. 

 

1,2장은 AI의 기본이론과 역사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려줍니다. 아무래도 시각자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읽는데 무리없이 술술 읽힌것 같습니다. 그리고 AI 등장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저작권 이슈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고요.

 

3장에서는 섹션 5에는 취업준비 항목도 있습니다. chatgpt에게 이력서 작성에 대해서 수정사항이나 작성 가이드를 맡길 수도 있는데, 여기에서 제공되는 프롬프트 가이드가 상당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간이 면접도 GPT와 함께 볼 수 있는데 이런게 진짜 혁명인것 같습니다. 원래 GPT가 처음 나왔을 때 저는 어떻게 써야할지 몰랐는데 창의력이 좋으신 분들은 이미 비서로 쓰고 계시더라고요 ㅎㅎ

 

4장에서는 학술서비스에 대해 GPT를 활용하기 위한 질문의 예시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정말 GPT 덕분에 지식을 습득하는데 시간이 훨씬 단축된 느낌입니다. 논문을 읽거나 이런 자료를 활용하는 법을 소개해주셔서 저도 덕분에 앞으로 대학원 진학에 도움을 많이 받을 것 같습니다.

 

5장은 GPT와 함께 쓰기 좋은 플러그인들을 알려주는데, 저도처음 들어보는 것들도 많이 있네요. 아예 bing이나 제미나이 등을 한꺼번에 같이 검색할 수 있는 chathub라는 플러그인도 있었습니다. 정말 빠르게 서비스들이 추가되네요.

 

6장에서는 프롬프트 테크닉으로 정확도를 높이는 작업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등 프롬프트를 고도화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7장에서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데요. 이걸로 동화책도 만들어볼 수 있다는게 정말 무궁무진한 기회를 줍니다. 이제는 디자이너없이도 고 퀄리티의 초안이 만들어진다는게 정말 놀랍네요.

 

그리고 이 책은 GPT와 쓰기 좋은 다양한 툴들을 소개해줍니다. 그래서 정말 꿀팁들을 많이 얻어가는 느낌입니다.

8장에서는 TrendSpider라는 가격 움직임을 분석해 차트에서 가장 높은 확률의 거래 기회를 찾는 알고리즘을 알려주는 사이트도 있고 이런거 처음봤는데 이 책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9장에서는 소자본 창업이라는 주제인데, 제가 가장 관심있는 분야라서 더 열심히 읽었습니다. 사업에서 필요한 사업계획서나 자금조달계획 등을 GPT를 통해서 해결해보는 건데 흥미로우면서도 혼자하기 어려운 작업들을 전문가와 함께하는 느낌이 들정도로 좋았습니다.

 

10장에서는 마지막으로 AI 담론인데, 재미있게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별책부록도 제공하는데 프롬프트 테크닉 가이드 입니다. LLM기반의 챗GPT가 주목받으면서 프롬프트 가이드가 정말 유행인데요.

그럴것이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답이 엄청 크게 차이나는게 GPT에서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씩 꼼꼼히 읽는다기 보다는 본인이 사용할 서비스에 대해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생각해보면서 읽으시는게 가장 도움이 많이 될 것같아요. 다양한 주제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분명 도움이 되실겁니다. ㅎㅎ

 

이상으로 챗GPT 질문의 기술 2판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이 책은 영진닷컴에서 제공받아 리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