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IT 도서

[한빛미디어]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 - 개정판> 리뷰

by james_janghun 2024. 10. 17.


 

총평

- 책의 난이도 : ★

- 추천 별점     : ★★★★

- 추천 독자     :  테라폼을 도입 준비중이거나 사용하고 있는 엔지니어/개발자

- 지은이          : 김민수, 김재준, 이규석, 이유종 지음

- 출판사          : 한빛미디어

 

 


 

이 책은 과거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의 개정판입니다.

테라폼을 공부하기에 매우 좋은 기본서이며, 초급부터 심화까지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나 한국에 하시코프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참석해서 한국인이 작성한 서적이기 때문에 제가 강력 추천하는 이유기도 합니다.

 

이 외에 대표적으로 Terraform up and running 등이 유명한데, 아무래도 외국인 저자가 적은 글은 번역의 질과 언어에 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항상 좀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1판 자체에서도 완성도가 높은 책이였고, 베타리더가 많은 편이어서 오탈자나 기능상 문제점은 없이 출간되었고, 그 사이에 테라폼이 많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개정판을 출시해 주신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전작과의 내용은 거의 유지하면서 새로 도입된 기능들은 추가하고, 없어진 기능은 없애고 마지막에는 요즘 유명한 생성형 AI로 테마를 변경하신거 보면 최신 트랜드를 많이 반영했다고 생각됩니다.

 

 

책의 구성

책에 다양한 내용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이 책의 장점은 공식 Docs의 내용에 충실하다는 것입니다.

 

테라폼을 배울때 HCL에 익숙해져야하는데 HCL의 문법과 어떻게 쓰이는지 그리고 실무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알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이것이 매우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Part1. 처음 만나는 테라폼

1. IaC와 테라폼

테라폼의 등장 배경과 IaC의 개념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게됩니다.

 

2. 실행환경 구성

테라폼을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해야할 것들과 설치 방법을 상세히 서술합니다.

 

3. 기본 사용법

HCL의 모든 문법과 기능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Terraform의 주요 command, 테라폼 블록, 리소스, 데이터 소스, 입력변수, local, 출력, 반복문, 조건식, 함수, 프로비저너, 모듈 등 핵심적인 기술의 사용 방법을 서술합니다.

 

4. 프로바이더

프로바이더는 기본적으로 테라폼에 플러그인과 같습니다. AWS를 사용하려면 AWS 프로바이더를 연결해서 해당 API를 사용합니다. 이런 프로바이더의 동작원리와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 State

테라폼에서는 state 파일을 통해서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실제 존재하는 리소스와 코드상 리소스의 간극을 state를 통해서 조절합니다. 이것을 관리하는 방법과 동작원리를 학습합니다.

 

6. 모듈

테라폼에서 모듈은 마치 함수와 같은데, 모듈을 통해서 반복되는 기능을 단순하게 처리합니다. 이 모듈의 동작원리와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배웁니다.

 

 

Part2. 구축부터 운영까지, 테라폼 워크 플로

7. 협업

테라폼은 IaC도구이기 때문에 GitOps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협업을 할때의 시나리오를 통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학습합니다.

 

8. 워크플로

테라폼 워크플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하고, Terraform Cloud 등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테스트 프레임워크나 추가기능 등에 대해서도 여기서 모두 학습합니다.

 

9. 인프라 운영 및 관리

인프라 운영간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와 트러블 슈팅을 진행합니다. 제가 많이 사용했던 import, mv 등이 여기서 모두 등장합니다.

 

10. 생성형 AI와 테라폼

최근 유행하는 생성형 AI와 테라폼을 연계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테라폼을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이나 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베타리뷰에서 작성했던 리뷰평을 마지막으로 도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