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IT인프라 사전

[제이펍] <소프트웨어 개발의 진주/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정수> 리뷰 본문

도서리뷰/IT 도서

[제이펍] <소프트웨어 개발의 진주/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정수> 리뷰

james_janghun 2024. 4. 13. 18:07

 

 

 

총평

- 책의 난이도 : ★

- 추천 별점     : ★★★★

- 추천 독자     :  기획자 혹은 기획에 관여하는 개발자 등

- 지은이          : 칼 위거스, 캔디스 호캔슨 지음 / 심재철 옮김

- 출판사          : 제이펍


 

오늘은 제이펍에서 제공해주신 책을 리뷰하고자 합니다.

 

총 2권인데 아무래도 기획을 담당하는 분들이 읽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개발자도 충분히 해당 단계에 상호작용을 하고 관여를 하기 때문에 같이 읽어주면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사람의 경우 기획이랑 개발을 같이 하기 때문에 기획을 해야하는 사람들이라면 읽기 좋은 실전서가 아닐까 합니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단계와 개발단계에 대해서 다루는 책입니다. 책이 실무의 예제를 중심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훨씬 더 접근하기도 편하고 실제 제공하는 레슨들은 실무적으로 바로바로 적용하기 좋은 것들이기 때문에 자주 읽어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책의 내용

<소프트웨어 개발의 진주> 

이 책에서는 아래 6가지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에 대한 내용을 60가지 레슨을 통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요구사항

요구사항 개발의 목적은 명확한 의사소통입니다. 품질은 보는 사람 관점에 따라 다릅니다. 요구사항은 허용 가능한 위험 범위 수준 내여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면 요구사항의 합의가 어렵습니다. 요구사항 도출은 고객의 음성이 개발자의 귀에 잘 들릴 정도로 가까운 거리여야 합니다.

 

- 설계

최대한 추상화 시켜서 반복하는게 중요하고 사용하기 쉽도록하는게 중요합니다. 힘들게 재코딩하지말고 조금이라도 설계해보려고 해야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는 항상 냉철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마찰이 생길 점을 미리 고려하고, 데이터 기반의 명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유연성을 가지고 위험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문화와 팀워크

지식을 항상 공유하고 발전을 시키려면 교육을 시켜야합니다. 모든 권리의 이면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물리적 분리가 의사소통과 협업의 저해를 만들어내지는 않습니다. 

 

- 품질

고품질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고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구축할 시간이 없지만 나중에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찾아야합니다. 

 

- 프로세스 개선

단순히 비즈니스위크를 추종하지 말고 우리의 이득을 먼저 생각하도록 해야 합니다. 올바른 판단과 경험이 때로는 정해진 프로세스보다 우선합니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정수>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핵심에서 정의 및 실무 사례 등을 배워봅니다.

- 기반 마련하기에서 비즈니스 문제를 식별하고 목표를 어떻게 정의할지, 이해당사자의 특성은 무엇인지 확인해봅니다.

- 요구사항 도출에서는 이벤트 및 응답을 식별하고 데이터 개념 및 관계를 평가합니다. 품질 속성을 도출해봅니다.

- 요구사항 분석에서는 요구사항 모델과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것을 확인해봅니다.

- 요구사항 명세에서는 요구사항을 구성하고 비즈니스 규칙을 어떻게 식별하면서 문서화하는지 확인해봅니다.

- 요구사항 검증에서는 요구사항을 검토하고 테스트 해봅니다.

- 요구사항 관리에서는 기준선을 설정하고 변경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하는지 확인해봅니다.

 

책의 장점

- 각 레슨 별로 생각해볼 문제에 대해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먼저 읽고서 염두한 상태로 본문을 읽으면 좀 더 포인트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다 읽고나서 다시 이 부분에 대한 답변을 하면서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부록에 있는 레슨 요약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추후 정리하거나 내용을 복기할 때 유용해 보입니다.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의 정수>에서는 관련 실무 사례와 다음 단계 항목이 있어 해당 사례에서 중점적으로 봐야할 내용과 생각해볼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책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해당 책은 틈틈히 여러 번 읽어두어야 내용을 적용하고 파악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특히 기획 직무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