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의 IT인프라 사전

[오독완 챌린지] 기술 면접 대비 CS 전공 핵심 요약집 (3일차) 본문

도서리뷰/IT 도서

[오독완 챌린지] 기술 면접 대비 CS 전공 핵심 요약집 (3일차)

james_janghun 2023. 9. 8. 21:22

오늘도 독서 완료!

 

 

오늘은 네트워크에 대해서 학습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불후의 명작 OSI 7계층을 먼저 확인해봤습니다.

OSI 7계층은 네트워크 통신이 이뤄지는 과정을 7단계로 나눈 네트워크 표준 모델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게 개인적으로 L4와 L7이라고 생각합니다.

 

L7은 응용계층으로 프로토콜 단의 통제를 할 수 있고, L4는 전송 계층으로 TCP, UDP 전송 방식와 포트를 통해서 데이터 전달을 합니다.

 

OSI 7 계층을 좀 단순화한계 TCP/IP 4 계층이며, 현재는 사실 이것만 알아도 충분하긴 합니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로 TCP/IP가 있습니다.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나눈 단위인 패킷의 전달 여부와 전송 순서를 보장하는 통신 방식입니다. IP는 인터넷 프로토콜로 패킷을 빠르게 보내기 위한 통신 방식을 의미합니다. TCP/IP 기반 프로토콜에는 대표적으로 HTTP가 존재합니다.

 

TCP는 연결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따라서 핸드셰이킹을 통해서 신뢰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3-way 핸드셰이킹이 유명합니다.

 

UDP는 TCP와 같은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이지만, 송신부와 수신부 간 연결을 지원하지 않고 데이터그램 형태의 통신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TCP처럼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다만 속도는 훨씬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DP는 최소한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체크섬 방식으로 오류를 검출합니다.